편집위원, 편집부위원장,
「Information Systems Review」학술지,
(2021.02~ )
편집위원,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21.01~ )
(상임) 이사,
한국경영정보학회,
(2019.01~ )
이사,
한국지식경영학회,
(2018.03~ )
이사,
한국IT서비스학회,
(2018.02~2019.02)
경영학부 교수,
상명대학교,
(2017.03~ )
연구교수,
연세대학교,
(2015.05~2017.02)
교수,
유한대학교,
(2014.03~2015.04)
차장,
(주) KT,
(1996.08~2014.02)
4급,
SK하이닉스(주) (구: 현대전자),
(1995.01~1996.08)
디지털경영학과 강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 )
논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성이 메시지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401
Investigating the cause and effect factors of young children's smartphone overuse: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parenting factors,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202307
Priority evaluation factors for blockchain application services in public sectors,
PLOS ONE,
202303
가상소비 촉진의 영향요인: 게임 가상세계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02302
차량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의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서비스 종류별, 세대별 비교 연구,
지식경영연구,
202203
온라인 커뮤니티 교환구조, 결속력, 교환혜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12
차량공유서비스 지속이용의도의 영향요인: 사용자 태도, 플랫폼 품질,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 혁신성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02112
‘좋아요’와 ‘싫어요’같은 간접적 사회적 정보의 방향과 강도는 온라인 뉴스 콘텐츠 댓글의 숙의의 질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토픽 다양성 분석,
정보시스템연구,
202112
차량호출 모빌리티 서비스 지속이용의도의 영향요인 및 조절요인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2111
영유아 스마트기기 과의존 영향 및 결과 요인 고찰: 부모의 자녀 스마트기기 사용에 대한 통제 방법, 지도관찰 방법, 주 사용 콘텐츠 종류에 따른 조절효과의 탐색적 분석,
지식경영연구,
202109
스마트홈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가치 인식 및 사용의도에의 영향 요인: “MZ세대”와 “X세대 및 베이비붐 세대” 간 차이 분석,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2108
언택트 시대 라이브 커머스 이용 활성화 영향요인 고찰: 다차원적 상호작용성, 현장감, 리뷰 신뢰도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202103
스팸 필터링 앱 사용자의 이탈 요인 연구: 이탈자와 지속 사용자 비교 및 앱 로그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202102
스마트팩토리의 주요 보안요인 연구 : AHP를 활용한 우선순위 분석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2011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에 대한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현상과 IoT 사용 가치: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와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차이 분석,
e-비즈니스연구,
202002
Contributors to exchange structures and their effects on community solidarity in online communities,
INTERNET RESEARCH,
201912
모바일 러닝 애플리케이션 이용과 영향 요인 연구: 중국과 한국 사용자 비교 연구,
지식경영연구,
201912
조직간 정보시스템 비대칭과 공급망 성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909
The moderating role of communication contexts: How do media synchronicity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mobile messenger applications affect social intimacy and fatigu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908
온라인 토론 커뮤니티에서의 익명성과 개인 및 집단 정체성, 토론의 질 간의 영향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1908
Impact of anonymity on roles of personal and group identities in online communities,
INFORMATION & MANAGEMENT,
201901
소셜 빅 데이터를 이용한 상권 확장 트렌드 및 소비 트렌드 분석: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데이터 기반,
e-비즈니스연구,
201812
SNS 사용자에 의해 형성된 트렌드 중심지 도출을 위한 빅 데이터 분석 방법론 연구: 인스타그램 데이터 활용 공간분석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1806
Customer benefits and value co-creation activities in corporate social networking services,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201805
온라인 쇼핑에서 최종 구매결정 지연 발생의 영향요인: 인지적 종결욕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12
온라인 중고물품 재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중고나라” 사이트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201702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의 개인정보 위험 분석 프레임워크,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1612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한 대중적 투자 활성화 방안 연구: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11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 개인정보보호 강화를 위한제도 개선 방안,
정보보호학회논문지,
201608
위험인식의 낙관적 편향 실험을 통한 스미싱보안인식 개선,
정보보호학회논문지,
201604
페이스북에서의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현상 연구 : 듀얼팩터이론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201603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overload and social networking service fatigue: A stress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602
핀테크 사용에 대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이용자저항에 대한 연구: 조절초점성향과의 상호작용 효과 고찰,
정보보호학회논문지,
201602
기능적?정서적 요인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대한 사용자 만족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친밀감과 피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01602
온라인 커뮤니티 내 익명성이가상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01502
기업 SNS에서 고객의 상호작용 경험이 고객의 학습 혜택과 기업에 대한 고객 신뢰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201409
Impact of Anonymity on Information Sharing through Internal Psychological Processes: A Case of South Korean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GLOBAL INFORMATION MANAGEMENT,
201407
전자책 수용에 대한 사용자 저항 결정요인 : 혁신특성과 사용자태도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01211
스마트폰 수용 단계별 앱스토어 이용 성향 비교 분석: 개인 특성과 기술인식 성향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201107
저역서
스마트 시대 바르고 건강하게 살기 : '빠른'을 넘어 '바른' ICT로,
이담Books : 한국학술정보,
20180406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의 귀환 : 독일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인더스트리 4.0의 모든 것,
클라우드나인,
20170814
학술발표
Online Anonymity and Argument Quality in Online Communities,
AHFE International Conference (USA),
20231206
가상세계에서의 가상소비현상,
경영정보관련 통합학술대회 (한국경영정보학회, 한국지식경영학회 등),
20230610
토픽모델링 기반의 디지털경제 정책 동향 분석,
한국IT서비스학회,
20230524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예측 요인: 부모 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지식경영학회,
20210604
Factors Related to Psychological Distance to Smart Home in IoT Environment,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81216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패 요인 분석 프레임워크,
한국경영정보학회,
20181110
감정적, 행동적, 인지적 관성에 따른 스마트폰 브랜드별 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 비교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80428
4차 산업혁명시대의 IoT환경과 정보보호,
한국비서학회,
20170422
Customer Benefits and Joint Activities for Value Co-Creation in the Corporate SNS,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61214
How Media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Mobile Instant Messenger Affect Intimacy and Fatigue?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Communication Context,
International Consortium for Electronic Business,
20161205
Information Privacy in the Fintech,
ISACA Korea,
20160902
Users as Value Co-Creators in Corporate SNSs,
한국경영정보학회,
20160624
Information Attributes that Determine Information Overload in SNSs,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51216
The Effects of Customers’Interaction Experiences in the Corporate SNSs on Customer Trust in the Corporate,
한국경영정보학회,
20131108
수상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240215
Most Cited Paper Award 수상,
한국지식경영학회,
20231212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230823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220823
2021 Best Reviewer Award,
한국지식경영학회,
20211231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
202002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1908
2019년 세계인명사전 등재,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907
월드컵 기장,
문화관광부,
200212
월드컵조직위원장 표창,
월드컵조직위원회,
200211
CEO 표창,
KTF,
200112
프로젝트
모바일 사용자 행태 관련 빅데이터 분석 PoC 프로젝트,
(2021.06~2021.09)
앱 사용 현황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2019.~2019.)
Super 100 Global Executive 경영자프로그램 프로젝트 참여,
라오스상공회의소,
(2018.~2019.)
ICT 빅데이터의 올바른 활용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체계 구축 및 사용자(“골목러”) 트렌드에 대한 신뢰도 높은 분석 모델 개발,
연세대학교,
(2017.~2018.)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성이 개인 정체성과 집단 정체성의 역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7.~2018.)
ICT 과부하와 SNS 피로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5.~2016.)
지역기술인재의 지역기업 취업 촉진을 위한 인력양성 사업 참여,
산업통상자원부-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4.~2015.)